이론

[멀티미디어 배움터 2.0] VI. 비디오 처리 기술

아이리스 Iris 2022. 12. 1. 13:16

5지 선다형

1. 애니메이션에 비해 비디오의 특성이라 할 수 있는 것은?
실 예를 들어 보일 경우에 적절

2. 다음 중 무손실압축에 가장 적합한 분야는?
애니메이션 만화

3. 비디오의 이웃하고 있는 각 프레임을 독립적으로 압축함으로써, 각 프레임의 편집, 삭제, 복사 등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는 장점과 인덱싱 및 정보검색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압축 기법은?
Motion JPEG

4. 화상회의, 비디오 전화, DMB 방송 등과 같은 상호대화식 멀티미디어 응용을 위해 제정된 비디오 압축 표준은?
MPEG-4

5. 데이터 그 자체가 아닌 멀티미디어 데이터 내용을 표현하기 위한 방법으로 정보검색에 적합한 비디오 압축 표준은?
MPEG-7

6. 전자상거래 환경에서 비디오 콘텐츠를 다양한 네트워크와 다양한 단말기를 이용하여 사용자가 상호호환 방식으로 쉽고, 편리하게 생성, 배급,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정의, 구현할 수 있는 국제 표준은?
MPEG-21

7. 다음 중 비디오를 스트리밍 방식으로 전송하기 위한 소프트웨어는?
Real Player, Window Media Player, QuickTime, RealVideo

8. MPEG 압축과 관련 있는 것은?
예측 부호화, 시간적 중복성, 공간적 중복성, 무손실압축

9. 웹 환경에서 비디오, 이미지, 사운드 등과 같은 개별적인 미디어 객체들을 시, 공간적으로 동기화된 하나의 멀티미디어 프리젠테이션으로 통합할 수 있는 표준은?
SMIL

10. 다음 중 비디오 편집 소프트웨어는?
Adobe Premier


괄호넣기

1. 비디오(동영상)는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구성 요소 중 가장 크기가 크고 처리하기 어려운 미디어이다. 동영상은 일반적으로 비디오와 오디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그 자체를 구조화된 멀티미디어로 볼 수 있다. 비디오를 구성하고 있는 이미지 하나하나를 비디오에서는 프레임이라고 한다.

2. 크로마키 합성은 키 영상으로서 필요한 전경을 쉽게 추출하기 위해 청색의 배경세트를 이용한다. 이때 청색 대신에 녹색으로 된 배경세트를 사용하기도 하며 이러한 배경세트를 크로마라고 한다. 이 크로마를 배경으로 전경을 촬영하면 색의 대비로 인하여 전경이 뚜렷이 부각되어 나타나게 된다.

3. 비디오는 시간적으로 이웃하는 프레임이나 공간적으로 이웃하는 화소 간의 연관성이 매우 큰 특성을 가지고 있어 상호 변화가 비교적 적은 픽셀 값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비슷한 데이터의 나열을 데이터의 중복성이라고 하는데, 이 중복성을 가급적 제거함으로써 전체 비디오 파일 크기를 상당히 줄일 수 있다.

4. 비디오 압축과정에서 변환 방식은 영상데이터의 중복성을 제거하기 위해 여러 종류의 수학적 변환방법을 통해 영상을 공간영역으로부터 다른 영역으로 변환하여 압축하는 방법으로 DCT 방법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5. 비디오의 압축을 위하여 ISO/IEC에서 제정한 MPEG-1과 MPEG-2는 각각 저해상도 TV와 고해상도 TV 프로그램의 압축을 위해서 제정되었다. MPEG-4는 화상회의, 비디오 전화, DMB 방송 등과 같은 상호대화식 멀티미디어 응용을 위해 제정되었다.

6. 최근에는 비디오의 프레임 내에 압축기술을 적용하여 JPEG 방식으로 압축을 수행하는 JPEG 방식이 있다. 이 방식은 비디오의 이웃하고 있는 각 프레임을 독립적으로 압축함으로써, 각 프레임의 편집, 삭제, 복사 등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는 장점과 인덱싱 및 정보검색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7. MPEG 단체에서 제안하고 있는 동영상 압축기법은 크게 나누어 시간적 중복 및 공간적 중복을 제거하는 기법에 기반하고 있다. MPEG 압축 기법은 이동보상 압축기법을 이용하여 시간적 중복을 제거하고, 정지화상의 DCT 압축기술을 이용하여 공간적 중복을 제거한다.

8. H.264는 MPEG-4의 Part 10에 해당하는 새로운 비디오 표준으로, 양방향 비디오 통신, 방송 또는 고화질 비디오를 위한 압축, 패킷 네트워크를 통한 비디오 스트리밍을 목적으로 개발되었으며, 현재 위성 및 지상파 DMB 표준규격으로 채택되었다.

9. 웹 환경에서 정교한 프로그래밍이 없이 각 미디어 요소를 다른 미디어들로부터 분리하거나 각 미디어 요소들과 상호작용을 수행할 수는 없다. 따라서 W3C에서는 이와 같은 단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멀티미디어 프리젠테이션 표준인 SMIL을 제정하였다.

10. IPTV는 방송과 통신을 융합하는 서비스로 주로 대형 통신업체들에 의하여 제공된다. 통신업체들은 광통신망을 기반으로 전용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IPTV를 지원하는 인터넷망은 일반 공공망과는 달리 서비스 가입자만 프로그램을 시청할 수 있으며 보안성이 보장되는 네트워크이다.